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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명령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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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D 오토캐드 명령어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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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nnnnkr
조회 59회 작성일 2024-12-22 12:54:48 댓글 0

본문

 

img.jpg

 

 

1. NEW: 새로운 도면을 시작한다.

→ 새로 작성될 도면에 대한 Inch(영국식) 단위와 mm(십진법)단위를 설정한다.

→ 신속 설정과 고급 설정을 사용하여 도면의 단위,각도,도면의 크기 등을 설정한다.

2. SAVE: 현재 작업중인 도면을 저장한다.

3. SAVETIME: 도면 자동 저장 시간을 설정한다.

→ 임시 저장 장소에 auto1.sv$...란 이름으로 자동 저장된다.

4. OPEN: 저장되어 있는 도면을 불러들인다.

→ 사용자가 필요한 파일을 찾을 수 있다.

→ 찾고자 하는 도면의 내용을 쉽게 검색하도록 한다.

→ 필요한 항목을 입력하고 검색(r)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된 내용이 화면에 나타난다.

5. SAVEASR12: AutoCAD R12 버전의 형식으로 도면을 저장한다.

→ Test란 파일명으로 R12에서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면을 저장한다.

6. QSAVE: 현재 도면 이름으로 저장된다.

→ 만일 도면의 이름이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도면의 이름을 물어본다. 도면의 명칭이 지정되어 있으 면 바로 저장한다.

7. SAVEAS: 현재 도면의 이름을 변경하여 저장한다.

8. QUIT: 도면의 저장 여부를 지정 후 AutoCAD를 종료한다.

→ 사용자가 작업한 도면을 저장할 경우에는 예를 선택한다.작업한 도면을 저장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니오를 선택한다.취소는 QUIT 명령을 취소하고 AutoCAD 화면으로 되돌아 간다.

9. EXIT: 현재 파일 이름으로 저장 후 AutoCAD를 종료한다.

10. ABOUT: AutoCAD의 버전을 표시한다.

11. HELP: AutoCAD 의 도움말을 표시한다.

12. LIMITS: 도면의 작업 영역(도면의 크기)을 설정한다.

→ 켜기(ON): 도면 영역의 한계(크기)를 점검한다. 도면의 한계 영역 밖에 커서가 위치하면 커서의 십자선 모양은 일반 화살표 커서의 모양으로 바뀌게 된다.

→ 끄기(OFF): 도면 영역의 한계를 점검하지 않는다.

 

◎ 도면의 규격

도면 크 기 도 면 크 기
A0 841*1189㎜ B0 1000*1414㎜
A1 594*541㎜ B1 707*1000㎜
A2 420*594㎜ B2 500*707㎜
A3 297*420㎜ B3 353*500㎜
A4 210*297㎜ B4 250*353㎜

13. LINE: 직선을 그린다.

▶ OPTION

→ U: 라인 작성 중 “U"를 입력하면 마지막 점부터 입력이 취소된다.

→ C: 라인의 처음 시자점으로 선이 연결되며 라인 명령을 종료한다.

→ @: 마지막의 좌표점을 의미한다.

▶ 좌표계: 좌표계란 Point의 입력 방법으로X,Y,Z값을 효과적으로 입력하기 위한 수단이며, 이런 입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좌표계가 존재한다.

→ 절대좌표

≡ 절대좌표란 좌표축X,Y,Z의 값이 0,0,0인 장소에서부터 시작된 값으로, 0,0,0에서부터의 증분에 해 당하는 좌표를 의미한다.

① 절대 직교좌표

X,Y,Z값을 바로 입력하는 좌표계로 X,Y,Z의 값은 왼손법칙을 따른다. 즉 왼손을 십자로 편 상태에 서 (+) 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

▸X축: 화면의 가로 방향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값이 증가한다.

▸Y축: 화면의 세로 방향으로 아래쪽에서 위로 값이 증가한다.

▸Z축: 화면이 보이는 방향으로, 화면의 뒷면에서 앞면으로 값이 증가한다.

② 절대 극좌표

극좌표란 거리와 각도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좌표 개념으로 동쪽 방향을 기준0도로 하여 반시계 방 향으로 증가하는 각도와 절대값 거리를 기준으로 설정한다. 극좌표는“<”를 써서 극좌표임을 표시한 다.

→ 상대좌표

≡ 상대좌표란 그 전에 입력한 좌표를 기준(0,0,0)으로 가정한 상태에서 입력하는 값으로 “@”를 입력 하여 구분한다.

14. U: 마지막 명령을 취소한다.

 

15. UNDO: 취소할 명령의 옵션을 설정한다.

▶ OPTION

→ 자동(A): 켜기(ON)/끄기(OFF) <켜기>: 명령어 시작시에 Undo 시작 (BE)을 삽입하고 명령이 끝 남과 동시에 Undo 끝(E)을 삽입함을 의미하며 이를 제어한다.

→ 조정(C): 전체(A)/없음(N)/하나(O) <전체>:Undo 명령을 제한하는 것으로 Undo 명령시 나타나는 프롬프트를 제어한다.

→ 시작(BE)/뒤(E): Undo 명령이 하나의 항목으로 시작됨을 의미하며, 끝(E)과 함께 하나의 Group를 형성하여 한번에 U로 취소한 수 있음을 의미한다.

→ 표시(M)/뒤(B): 표시(M)란 Undo로 설정된 인덱스를 하나 만들어 두는 것으로, 뒤(B)에 의하여 그 전에 표시(M)를 하기 바로 전의 상태로 회목 살 수 있다.

→ <숫자>: 명령을 취소한 횟수만큼 입력한다. Enter만을 입력시 1회에 한한다.

16. REDO: U,UNDO를 사용하여 취소되었던 명령을 1회에 한하여 회복한다.

17.ZOOM: 화면이 보여지는 크기의 확대, 축소를 설정한다.

▶ OPTION

→ 전체(A): 전체 화면을 표시한다.

→ 중심(C): 화면의 중심과 높이를 설정하여 화면을 표시한다.

→ 동적(D): 동적으로 화면을 설정한다(마우스 왼쪽 버튼은Size의 재조정이며, 해당하는 화면설정이 완료되면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한다).

→ 범위(E): 요소가 그려진 공간을 최대로 보여준다.

→ 이전(P): 이전에 보여진 화면을 다시 보여준다.

→ 축척(X/XP): 도면을 주어진 비율로 확대축소하는 것으로 1.0을 기준으로 0.1x는 화면을 10분의 1 축소,10x는 화면을 10배로 확대한다. 0.5xp를 입력한 경우에는 모형 공간의50%로 도면 공간을 축소 한다.

→ 윈도우(W): 화면의 확대 영역을 마우스로(두 점) 지정한다.

→ <실시간>: 실시간으로 줌고 k이동을 가능하게 하며,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입력하여 나가기를 선택해서 명령을 종료한다.(PAN에서 설명).

→ 화면에서 좌표를 선택하면 위도우(W) 모드가 실행된다.

18. PAN: 화면의 보이는 공간을 축척은 그대로 두고 화면을 이동하여 보여 준다.(이기능은 Zoom <실 시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ESC 또는 엔터를 눌러 종료하거나, 또는 오른쪽 클릭으로 팝업 메뉴를 활성화한다.

▶ 초점이동

▸줌을 선택하면 화면의 중심에서 밖으로는 확대가 되고, 밖에서 안쪽으로는 축소에 해당한다.

▸줌 위도우는 화면의 경계를 사용자가 지정한다.

▸줌 이전: 이전 화면을 보여 준다.

▸줌 범위: 화면을 최대 크기로 보여 준다.

▷ 화면의 Display와 연관되는 변수

① 명령: EXTMAX(Setvar)

설명: 현재 도면에 그려진 요소의 우측 상단의 좌표접을 설정한다.

② 명령: EXTMIN(Setvar)

설명: 현재 도면에 그려진 요소의 좌측 하단의 좌표점을 설정한다.

19. GRAPHSCR: 도면 영역을 보여 준다.

20. TEXTSCR: Text 명령행 화면을 보여 준다.

21. DSVIEWER: 공중 QV를 이용하여 화면을 보여준다.

22. 단축키와 기능키

▶ OPTION

→ Zoom 화면의 영역으 클릭하면 줌 윈도우에 해당한다.

→ Pan에서 마우스 클릭한 상태로 끌기를 실시하면, 현재 화면에서 그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이 영역은 화면의 자료가 구성되어 있는 부분만 보여 줌으로써, 만일 영역의 전체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먼저 Zoom-All을 실행하여 전체 영역을 계산한 후 실행하는 것이 좋다.)

AutoCAD의 단축키와 기능키

단 축 키 설 명 명 령
Ctrl+C 명령을 취소할 때 사용 Cancel
Ctrl+X 명령을 중단 할 때 사용 Delete
Ctrl+H Line상의 문자를 모두 삭제  
Ctrl+Y Undo로 취소된 작업을 재실행 Redo
Ctrl+Z 마지막 작업을 취소 Undo
Ctrl+J 마지막 명령을 실행 Enter
Ctrl+[ 현재 명령의 취소 ESC
Ctrl+R Viewport 전환  
Ctrl+V 클립보드에서 도면으로 붙임  
Ctrl+O 파일 Open Open
Ctrl+N 새도면 작성 New
Page Up 커서 이동 속도 증가  
Page Down 커서 이동 속도 감소  
Insert 스크린 메뉴 제어  
Home 화면 커서 고정  
End 커서 고정 제어  
Space Bar Enter와 동일한 역할  
Tab 8개의 공백을 만들어 줌  
Backspace 뒤부터 한 문자씩 삭제  
Caplock 영문의 대.소문자 전환  
화살표 커서의 이동(상하좌우)  
F1 도움말 얻기  
F2 문자/그래픽 화면 전환  
F3 Osnap On/Off 전환  
F4(Ctrl+T) 타블렛 On/Off 전환  
F5(Ctrl+E) Isoplan 전환  
F6(Ctrl+D) 좌표값 On/Off 전환  
F7(Ctrl+G) 모눈 간격 On/Off 전환 Grid
F8(Ctrl+L) 직교 On/Off 전환 Ortho
F9(Ctrl+B) 마우스 간격 On/Off 전환 Snap
F10 상태바 On/Off 전환  
Ctrl+A Group 선택 On/Off 전환  
Ctrl+F 객체 스냅 On/Off 전환  

 

23. GRID: 격자/모눈 간격을 설정한다.

▶ OPTION

→ 켜기(ON): 모눈 격자를 화면에 나타낸다.

→ 끄기(OFF): 모눈 격자를 화면에서 표시하지 않는다.

→ 스냅(S): 스냅과 동일한 간격으로 설정한다.

→ 종회비(A): 수평축과 수직축의 비율을 설정한다.

▸수평 간격(X) <0.0000>: 수평 간격을 입력한다.

▸수직 간격(X) <0.0000>: 수직 간격을 입력한다.

→ <0.5000>: 모눈 격자의 간격을 입력한다.

24. SNAP: 설정된 간격만큼 마우스를 이동시킨다.

▶ OPTION

→ 켜기(ON): Snap 설정을 적용한다.

→ 끄기(OFF): Snap 설정을 적용하지 않는다.

→ 종횡비(A): 수평과 수직의 비율을 설정한다.

▸수평 간격(X) <0.0000>: 수평간격을 입력한다.

▸수직 간격(X) <0.0000>: 수직간격을 입력한다.

→ 회전(R): 기준점을 중심으로 마우스의 회전 각도를 설정한다.

▸기준점 <0.0000,0.0000>:기준점을 입력한다.

▸회전 각도 <0>: 회전 각도를 입력한다.

→ 유형(S): 표준이나 등각의 Snap를 설정한다.

▸표준(S)/등각(I) <S>

▹표준(S)시- 간격/종횡비(A) <0.5000>: 일반적인 Snap을 사용한다.

▹등각(I)시- 수직 간격 <0.5000>: 등각투영도의 방식으로 30도와 150도 각도 상태로 Snap을 설정한다.

→ <0.5000>: Sna의 간격을 입력한다.

25. ORTHO: 마우스 입력 커서의 상태를 수직이나 수평으로 설정한다.

▶ OPTION

→ ON: 직교 설정을 적용한다.

→ OFF: 직교 설정을 적용하지 않는다.

26. ISOPLANE: SNAP 명령의 선택 사항 중에 등각 형식을 지정하여 등각 투영도를 그릴 수가 있는데,ISOPLANE 명령은 등각형 스냅을 설정한 후, 등각 투영도 활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이다.

▶ OPTION

→ 왼쪽(L): 다음의 그림에서 90도와 150도의 축이 한 쌍으로 생겨나서,X축은 15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고, Y축은 9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다.

→ 맨위(T): 3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x축과 15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Y축이 생긴다.

→ 오른쪽(R): 3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X축과 90도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Y축이 생긴다.

27. COORDS: 화면의 마우스 위치를 좌표값으로 상태바에 표시한다.

28. UNITS: 도면에서 사용하는 단위를 설정한다.

29. DDUNITS: 다이얼로그 박스를 사용하여 길이와 각도의 단위를 설정한다.

▶ OPTION

→ 단위: 거리 측정 단위 형식을 설정한다.

→ 각도: 측정 각도 형식을 설정한다.

→ 정밀도: 거리와 각도 단위 형식의 소수자리를 설정한다.

→ 방향: 각도 단위의 기준 방향을 설정한다.

▸각도 0방향: 단위 형식의 0゜방향을 설정한다. 이 선택 사항은 각도 입력과 표시 형식에만 영향을 준다.

▸기타: 사용자가 0〫방향을 설정한다. 각도와 선택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각도: 사용자가 설정한 각도를 표시한다.

선택: 사용자가 직접 화면 영역에서 두 점을 기준으로 0〫방향을 설정한다.

▸방시계 방향: 각도 방향을 반시계 방향으로 설정한다.

▸시계 방향: 각도 방향을 시계 방향으로 설정한다.

30. MULTIPLE: 하나의 명령을 연속 사용한다.

31. CIRCLE: 원을 그린다.

▶ OPTION

→ 3P: 세 점을 통과하는 원을 작도한다.

→ 2P: en 점간의 거리가 지름에 해당하는 원을 작도한다.

→ 두 접선과 반지름(T): en 객체의 Tangent(접선)와 반지름을 이용하여 요소에 접하는 원을 작도한다.

→ 지름(D): 원의 지름값을 입력한다.

→ <반지름>: 반지름을 입력한다.

32. ARC: 호를 그린다.

▶ OPTION

→ 중심점(C): 호의 중심을 입력한다.

→ <시작점>: 호의 시작점을 입력한다.

→ 끝(E): 호의 끝점을 입력한다.

→ <두번째 점>: 호의 중간에 있는 두 번째 점을 입력한다.

→ 각도(A): 원의 내부 각도를 지정한다.

→ 길이(L): 현의 길이를 입력한다.

→ 방향(D): 접선의 방향을 입력한다.

→ 반지름(R): 호의 반지름을 입력한다.

→ 연속(C): 끝점에서 접선으로 연속된 호를 작성한다.

33. OSNAP: 객체 스냅의 위치 지정점을 설정한다.

▶ OPTION

→ 성정값 선택: 객체 스냅의 위치점을 설정한다.

▸끝점(E): 선택된 객체의 끝점을 지정한다.

▸중간점(M): 선택된 객체의 중간점을 지정한다.

▸중심점(C): 선택된 객체의 중심점을 지정한다.

▸질점(d): 선택된 객체의 POINT 요소의 점(절점)을 지정한다.

▸사분점(Q): 선택된 객체의 사분점을 지정한다.

▸교차점(I): 선택된 객체의 교차점을 지정한다.

▸삽입점(s): 셰이프,문자,블록,속성의 삽입점을 지정한다.

▸수직점(P): 선택된 점의 수직 방향의 기준점을 지정한다.

▸접선(T): 선택된 원, 호의 접점을 지정한다.

▸근처점(r): 선택된 객체의 가장 가까운 점을 지정한다.

▸가상 교차점(A): 선택된 객체의 가상 교차점을 지정한다.

▸신속(u): 객체 스냅의 옵션 중에서 가장 먼저 지정되는 점을 찾는다.

▸전체 비우기(l): 선택된 객체스냅을 모두 취소한다.

→ 조준창 크기(z): 객체 스냅의 위치 표적 상자의 크기를 설정한다.

→ 설정값 선택: 자동 스냅의 설정값을 선택한다.

▸표식기(k): 객체 스냅의 위치가 표식기를 표시한다.

▸자석(M): 객체 스냅의 위치점에 가까이 가면 자동으로 위치점으로 이동한다.

▸스냅팁(S): 객체 스냅의 위치점에 rkRK이 가면 자동으로 객체 스냅의 이름을 표시한다.

▸조준창 표시(D): 객체 스냅의 위치 조준 상자를 표시한다.

→ 표식기 크기: 객체 스냅 표식기의 크기를 설정한다.

→ 표식기 색상(c): 객체 스냅 표식기의 색상을 설정한다.

→ 추적하기(TK): 직사각형의 X축,Y축의 중심점을 찾는다.

→ 시작점에서 시작하기: 선택된 정점을 기준으로 입력된 위치만큼 정점을 설정한다.

34 OSMODE: OSNAP의 설정값이 저장되는 시스템 변수이다.

OSMODE의 새 값(544):

0 NONE 64 INSertion
1 ENDpoint 128 PERpendicular
2 MIDpoint 256 Tangent
4 CENter 512 NEArest
8 NODe 1025 QUIck
16 QUAdrant 2048 APParent Intersection
32 INTersection    

 

35. APERTURE: 객체 스냅의 표적 상자의 크기를 성정한다.

36. ERASE: 선택된 객체를 지운다.

37. OOPS: ERASE또는 BLOCK을 사용하여 지워진 객체를 다시 회복시킨다.

38. SELECT: 요소를 선택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이 명령의 Option은 모든 요소 선택에 사용할 수 있다.

▶ OPTION

→ Auto(자동): 자동 선택 방식을 선택한다.

→ ALL: 도면의 모든 요소를 선택한다.단,Lock나 Freeze된 요소는 선택되지 않는다.

→ BOX: 선택적으로 Window나 Crossing Option을 활성화할 수 있는 명령이다. 즉, 마우스 Point를 좌측에서 우측으로 선택시는 Crossing이, 우측에서 좌측으로 선택시는 Window가 작동된다.

→ Last: 마지막 그려진 객체를 선택한다.

→ Select: 객체를 하나씩 선택한다.

→ Window: 선택 사각 영역 내부에 완전히 포함된 객체만 선택한다.

→ WPolygons: 다각형 영역을 지정해서 완전히 포함된 객체만을 선택한다.

→ CPolygons: 다각형 영역을 지정해서 완전히 포함된 객체와 라인에 걸친 객체를 포함하여 선택한다.

→ Fance: Point들을 입력하여 포인트간 직선 거리에 걸친 객체들을 선택한다.

→ Group: Groupgaudcld을 지정하여 그룹으로 지정된 객체들을 선택한다.

→ Add: 선택 객체에 추가적인 객체를 선택한다.

→ Remove: 불필요한 객체를 선택된 객체들 중에서 제외시킨다.

→ Multiple: 도면 객체를 계속 선택할 것을 지정하는 것으로, 이 값은 다폴트이다.

→ Slngle: 하나의 객체만 선택하고 객체 선택 작업을 종료한다. 이를 해제하기 위하여 Multiple을 지정한다.

→ Previous: 이전에 선택했던 객체들을 다시 선택한다.

→ Undo: 선택된 객체들을 역순으로 선택에서 제외시킨다.

39. PICKBOX: 객체 선택 박스의 크기를 설정한다.

40. DDSELECT: 다이얼로그 박스를 이용하여 선택과 관련된 옵션을 조정한다.

▶ OPTION

→ 선택 모드

▸면사/동사 선택(N): 객체를 먼저 선택하고 명령을 실행시킨다.

▸Shift 키로 추가(U): Shift 키를 사용하여 객체를 추가, 제거한다.

▸누른 채로 끌기(P): 객체를 선택할 때 마우스를 누른채로 끌기를 사용할지, 또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두 점을 지정하여 객체를 선택할지 여부를 설정한다.

▸윈도우로 자동선택(I): 객체를 선택할 때 자동으로 Window 기능을 지정한다.

▸객체 그룹화(G): 객체 그룹을 선택할지 여부를 지정한다.

▸연관 해치(A): 해치를 선택할 때 해치의 경계까지 선택할지 여부를 지정한다.

→ 선택 상자 크기(S): 객체를 선택하는 상자의 크기를 설정한다.

→ 객체 정렬 방법(e): 객체의 정렬 순서를 설정한다.

▸객체 선택(O): 객체 선택 순서에 의하여 객체가 선택된다.

▸객체 스냅(S): 스냅이 찾는 순서에 의하여 객체가 선택된다.

▸다시 그리기(R): Redraw가 나타나는 순서에 의하여 객체가 선택된다.

▸재생성(e): Regen이 나타나는 순서에 의하여 객체가 선택된다.

▸플로팅(P): 도면 출력시 도면의 출력 처리되는 순서에 의하여 객체가 선택된다.

▸포스트스크립트 출렵(c): 포스트스크립트 출력시 도면의 출력처리되는 순서에 의하여 객체가 선택된다.

41. TRIM: 선택된 객체를 기준으로 선택된 객체를 잘라낸다.

▶ OPTION

→ 투영(P): 객체의 경계 표현(투영) 형태를 설정한다.

▸없음(N): 투영을 사용하지 않는다.

▸Ucs: 현재 Ucs를 투영 편면으로 사용한다.

▸뷰(V): 현재 보이는 화면을 투영 편면으로 사용한다.

→ 모서리(E): 기준선의 경계를 가상선을 사용하여 연장되는 객체를 자른다.

→ 연장(E): 자를 객체의 경계를 가상적인 기준점을 사용한다.

▸연장 안함(N): 가상 기준점을 사용하지 않는다.

→ 명령취소(U): 잘려진 객체를 다시 회복한다.

→ <자를 객체 선택>: 자를 객체를 선택한다.

42. EXTEND: 연결이 되지 않은 객체를 다른 객체의 경계로 연장시킨다.

▶ OPTION

→ <연장할 객체 선택>: 객체를 선택하여 연장한다.

→ 투영(P): 객체의 경계 표현(투영) 형태를 설정한다.

▸없음(N): 투영을 사용하지 않는다.

▸Ucs: 현재 Ucs를 투영 편면으로 사용한다.

▸뷰(V): 현재 보이는 화면을 투영 편면으로 사용한다.

→ 모서리(E): 기준선의 경계를 가상선을 사용하여 연장한다.

→ 연장(E): 자를 객체의 경계를 가상적인 기준점을 사용한다.

▸연장 안함(N): 가상 기준점을 사용하지 않는다.

→ 명령 취소(U): 연장된 객체를 다시 회복한다.

43. BREAK: 객체를 부분적으로 삭제 또는 분리시킨다.

▶ OPTION

→ 객체를 선택하면: BREAK 명령을 사용하여 객체를 선택하면, 선택점이 처음 기준점이 된다.

→ 첫 번째 점인 경우(F): 처음 기준점을 다시 입력한다.

→ "@": 기준점과 동일한 점을 선택하여 2개의 요소로 분리할 때 사용한다.

44. OFFSET: 선택한 객체를 입력한 길이만큼 평행하게 간격을 띄운다.

▶ OPTION

→ 간격 띄우기 거리: 간격 띄우기의 거리를 입력한다.

→ 통과(T): 사용자가 간격 띄우기 거리를 마우스를 이용하여 직접 지정한다.

45. POINT: 정점의 표시를 화면에 그린다.

46. DDPTYPE: 다이얼로그 박스를 이용하여 Point의 별수를 조절한다.

▶ OPTION

→ 점 크기(S): 정점(Point)의 크기를 설정한다.

▸화면에 상대적으로 크기 설정(R): Point의 크기를 화면의 크기에 따라서 변하게 된다.

▸절대 단위로 크기 설정(A): Point의 크기를 실제 단위와 일치시킨다.

47. DIVIDE: 객체를 필요한 간격만큼 나누어 표시해 준다.

▶ OPTION

→ <세그먼트 수>: 분할할 개수를 입력한다.

→ 블록(B): 일반적으로 DIVIDE는 나누어진 부분에 POINT 요소를 삽인하지만 Point 대신에 Block을 삽입할 경우 사용한다.

▸삽입할 블록 이름: 삽입할 블록의 이름을 지정한다.

▸객체에 블록 정렬: 블록을 회전 방향으로 정렬시킨다.

▸세크먼트 수: 삽입할 블록의 개수를 지정한다.

48. MEASURE: 입력된 길이만큼 객체의 지정점을 나누어 표시한다.

▶ OPTION

→ <세그먼트 길이>: 분할할 길이를 입력한다.

→ 블록(B): 일반적으로 MEASURE는 나누어진 부분에 POINT 요소를 삽입하지만 Point 대신에 Block을 삽입할 경우 사용한다.

▸삽입할 블록 이름: 삽입할 블록의 이름을 지정한다.

▸객체에 블록 정렬: 블록을 회전 방향으로 정렬시킨다.

▸세그먼트 길이: 분할할 길이를 입력한다.

49. DONUT: 내부가 채워진 원이나 링을 그린다.

50. TRACE: 일정한 두께를 가진 직선을 그린다.

51. SOLIT: 내부가 채워진 다각형을 그린다.

52. FILL: SOLID,DONUT,TRACE, 화살표처럼 내부가 채워진 객체의 채우기를 설정한다.

FILL <ON>: 객체의 내부를 채운다.

FILL <OFF>: 객체의 내부를 채우지 않는다.

53. COLOR: 객체의 색상을 설정한다.

번 호 명 칭 색 상
1 Red 빨강색
2 Yellow 노랑색
3 Green 녹 색
4 Cyan 하늘색
5 Blue 파랑색
6 Magenta 자주색
7 White 흰 색
  BLayer Layer의 속성에 따름
  Byblock Block의 속성에 따름

54. DDCOLOR: 다이얼로그 박스를 이용하여 COLOR를 설정한다.

55. RECTANG: 직사각형을 그린다.

▶ OPTION

→ 모따기(C): 모서리를 모따기 처리한다.

→ 고도(E): 직사각형의 고도를 설정한다.

→ 모깎기(F): 모서리를 모깎기 처리한다.

→ 두께(T): 직사각형 요소의 Z축 높이를 설정한다.

→ 폭(W): 직사각형의 라인 두께를 설정한다.

→ 첫 번째 구석: 직사각형의 한쪽 모서리 부분을 입력한다.

→ 반대 구석: 직사각형의 다른 반대쪽을 입력한다.

56. BLIPMODE: 화면에 마우스를 이용하여 좌표점을 입력할 때 입력의 흔적이 남는데, 이 Blip의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57. VIEWRES: Zoom,Pan,Regen 명령을 실핼할 때 원, 호의 해상도를 설정한다.

58. DDRMODES: 화면상의 도면 작성의 보조 기능을 설정한다.

▶ OPTION

→ 모드

▸직교(O): 직교 모드의 켜기,RM기를 설정한다.

▸솔리드채우기(F): Fill 모드를 설정한다.

▸신속 문자(Q): 신속 문자 모드의 켜기, 끄기를 설정한다.

▸선택점(B): 블립 모드의 켜기, 끄기를 설정한다.

▸강조(q): 선택한 객체의 강조를 켜거나 끈다.

▸그룹(u): 그룹의 선택 여부를 설정한다.

▸해치(c): 해치의 경계 선택 여부를 설정한다.

→ 스냅(S)

▸켜기: 스냅 모드의 켜기, 끄기를 설정한다.

▸X 간격: 스냅의 X 방향의 간격을 설정한다.

▸Y 간격: 스냅의 Y 방향의 간격을 설정한다.

▸스냅 각도(n): 스냅의 회전 각도를 설정한다.

▸X 기준점(a): 스냅의 X축 기준점을 설정한다.

▸Y 기준점(e): 스냅의 Y축 기준점을 설정한다.

→ 모눈(d)

▸켜기: 모눈을 켜기, 끄기를 설정한다.

▸X 간격: Grid의 X방향의 간격을 설정한다.

▸Y 간격: Grid의 Y 방향의 간격을 설정한다.

→ 등각 스냅/모눈(m)

▸켜기: 등각 스냅모드의 켜기, 끄기를 설정한다.

▸왼쪽(L): 90〫, 150〫를 기준으로 한 평면각으로 설정한다.

▸맨위(T): 30〫, 150〫를 기준으로 한 평면각으로 설정한다.

▸오른쪽(R): 30〫, 90〫를 기준으로 한 평면각으로 설정한다.

59. REDRAW: 도면에 입력 잔상이 남아 있어 지저분할 때가 있는데, 이를 제거해서 도면의 빠르게 다시 그리는 데 사용한다.

60. REGEN: 요소가 저장된 DataBase의 모든 항목을 검색하고, 도면을 새로 그리는 데 사용한다.

61. REGENAUTO: ZOOM 명령을 실핼할 경우, ZOOM 영역은 현재 좌표값이 계산된 부분의 영역을 넘어서 작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너무 확대하여 현재 계산된 값이 화면에 설정되기가 곤란한 경우, 자동으로 REGEN 명령을 실실하도록 할 수 있다.

62. POLYGON: 다각형을 그린다.

▶ OPTION

→ 모서리(E): 다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입력하여 다각형을 작도한다.

→ 내접(I)과 외접(C): 입력된 반지름에 외접하거나 내접하는 다각형을 작성한다.

63. ELLIPSE: 타원을 그린다.

64. COPY: 선택된 객체를 복사한다.

65. MOVE: 선택된 객체를 이동시킨다.

66. MIRROR: 선택된 객체를 기준점을 중심으로 대칭 복사한다.

67. ROTATE: 기준점과 상대 또는 절대 회전 각도를 사용해서 객체를 회전시킨다.

68. STRETCH: 연결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선이나 호, 트레이스, 솔리드, 폴리라인 및 3차원 면으로 연결된 선들을 늘리거나 수축시킨다.

69. LENGTHEN: 선택된 객체의 길이를 조절한다.

▶ OPTION

→ 증분(DE): 설정된 길이만큼 증가시킨다.

→ 퍼센트(P): 비율만큼 전체 길이를 수정한다.

→ 합계(T): 전체 길이의 합계를 설정한다.

→ 동적(DY): 사용자가 마우스를 통해 길이를 동적으로 설정한다.

→ <객체 선택>: 객체를 선택하면 길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 준다.

70. SCALE: 도면상에서 객체의 크기를 변경한다.

▶ OPTION

→ 기준점: 변경될 객체의 기준점을 지정한다.

→ <축척 요인>: 변경될 축척을 설정한다.

→ 참조(R): 참조 축적을 지정한다.

71. ARRAY: 선택된 객체를 사각, 원 형태로 복사를 한다.

72. FILLET: 두 개의 LINR, ARC, CIRCLE들은 지정한 반지름 값을 가진 호로 연결해 준다.

73. CHAMFER: 선택된 객체의 모서리를 모따기 처리한다.

74: GRIP: 선택된 객체를 편집한다.

75. DDGRIP: 다이얼로그 박스를 이용하여 GRIP의 환경을 설정한다.

→ 맞물림 작동 가능(E): 맞물림(Grip)의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 블록 내 맞물림 작동 가능(E): 블록의 맞물림(Grip) 사용 여부를 지정한다.

76. LIST: 선택한 객체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다.

77. DBLIST: 도면 내의 모든 객체의 정보를 나열한다.

78. ID: 도면 내에 지정된 점의 좌표를 표시한다.

79. DIST: 두 점 사이의 거리와 각도를 측정하여 표시한다.

80. AREA: 선택된 객체의 둘레와 면적을 계산한다.

▶ OPTION

→ <첫번째 점>: 처음 면적 계산의 시작점을 지정한다.

→ 객체(O): 원이나 폴리라인을 선택하여 면적을 계산한다.

→ 추가(A): 선택된 객체의 면적을 추가한다.

→ 빼기(S): 선택된 객체의 면적을 뺀다.

81. STATUS: 현재 도면 상태에 관련된 모든 환경을 표시한다.

82. TREESTAT: AutoCAD 도면의 현재 공간 데이터 색인에 관한 정보를 표시한다.

 

 

◈ 3. Group

1. GROUP: 도면 요소를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 수정 및 편집을 한다.

▶ OPTION

→ 그룹이름(p): 그룹 이름과 그룹의 선택 가능 상태를 표시한다.

▸선택 가능: Select 옵션을 사용하여 그룹의 선택 여부를 표시한다.

→ 그룹 식별: 그룹 이름과 설명 등을 설정한다.

▸그룹 이름(G): 새로운 그룹 이름을 설정한다.

▸설명(D): 설정된 그룹의 설명을 작성한다.

▸이름찾기(F): 선택된 객체가 속하는 그룹의 이름을 표시한다.

▸강조: 선택된 그룹의 객체를 화면에서 표시한다.

▸미지정 포함: 이름이 지정 안된 그룹을 대화상자에 표시할지 여부를 선택한다.

→ 그룹 작성

▸신규(N): 새로운 그룹을 생성한다. 이름은 최대31RK지 가능하다.

▸선택 가능(S): Select 옵션을 사용하여 그룹의 선택 여부를 설정한다.

▸미지정(U): 새로운 그룹의 이름을 지정하지 않을 것인지를 표시한다.

→ 그룹 변경

▸제거(R): 선택된 객체를 그룹에서 분리시킨다.

▸추가(A): 선택된 객체를 그룹에서 추가한다.

▸이름 바꾸기(m): 선택된 그룹의 이름을 변경한다.

▸설명(D): 기존 그룹의 설명을 최대64wkRK지 다시 지정한다.

▸분해(E): 선택된 그룹을 삭제한다. 객체들은 도면에 그대로 남았있다.

▸선택 가능(I): 기존 그룹을 Select 명령을 사용하여 선택 여부를 변경한다.

→ 재정리(O): 선택된 그룹 내에 있는 객체들의 순서를 바꾼다. 객체들은 사용자가 선택하는 순서로 번호를 지정받는다.

▸그룹 이름(G): 재정리가 가능한 그룹의 이름을 표시한다.

▸설명(D): 설정된 그룹의 설명을 표시한다.

▸Remove from position (0-n): 위치를 변경할 객체의 번호를 설정한다.

▸Replace at position (0-n): 위치를 변경할 객체의 새로운 위치의 번호를 설정한다.

▸Number of objects (1-n): 두 번째 기준점이 될 기준 번호를 설정한다.

▸재정리(R): 변경된 재정리의 술서를 선택된 객체에 적용시킨다.

▸강조(H): 재정리된 객체의 순서별로 표시한다.

▸순서 반전(O): 재정리된 객체의 순서를 반전시킨 후 표시한다.

 

 

◈ 4. MLINE

1. MLINE: MultiLine(다중선)을 그린다.

▶ OPTION

→ 자리 맞추기(J): 다중선의 생성되는 위치를 지정한다.

▸맨위(T): 다중선의 기준점을 맨위에 설정한다.

▸0(Z): 다중선의 기준점을 중간에 설정한다.

▸맨아래(B): 다중선의 기준점을 맨아래에 설정한다.

→ 축적(S): 다중선의 축척을 설정한다.

▸다중선 축척 설정 <1.00>:

→ 유형(S): MLSTYLE에 의하여 만들어진 다중선의 유형을 설정한다.

▸다중선 유형 이름(또는?): 다중선의 이름을 입력한다.

→ 닫기(C): 처음 입력점으로 연결하면서 명령을 종료한다.

→ @: 이전에 실행했던 다중선의 마지막 점과 연결된다.

→ 명령취소(U): 입력한 정점을 취소한다.

2. MLSTYLE: 다중선의 형태를 설정/수정한다.

▶ OPTION

→ 현재(C): 현재의 다중선 형태의 이름을 표시한다.

→ 이름(N): 새로운 다중선 형태의 이름을 설정한다.

→ 설명(D): 다중선 형태의 설명을 작성한다.

→ 올리기(L): 다중선 라이브러리 파일에서 다중선 형태를 불러온다.

→ 저장(S): 다중선 형태를 저장하거나 복사한다.

→ 추가(A): 선택된 다중선 형태를 현재 사용 가능하게 한다.

→ 이름 바꾸기(R): 다중선 형태의 으름을 변경한다.

→ 요소: Mline의 간격과 색상, 선 종류를 표시한다.

→ 추가: 선택된 간격 띄우기와 색상, 선 종류를 선택된 요소에 추가한다.

→ 삭제: 선택된 선을 삭제한다.

→ 간격 띄우기: 다중선의 간격을 설정한다.

→ 색상...: 다중선의 색상을 설정한다.

→ 선 종류...: 다중선의 선 형태를 설정한다.

→ 접합 화면 표시: 다중선과 다중선 사이에 접합 라인을 추가한다.

→ 마개: 다중선의 시작과 끝점의 처리를 설정한다.

▸선: 다중선의 처음과 끝 부분을 선으로 처리한다.

▸내부호: 다중선의 내부의 처음과 끝 부분을 ARC로 처리한다.

▸외부호: 다중선의 외부의 처음과 끝 부분을 ARC로 처리한다.

▸각도: 다중선의 처음과 끝 부분을 처리할 선의 가돋를 설정한다.

→ 채우기: 다중선의 내부를 색상 처리한다.

▸켜기: 다중선의 내부를 색상 처리 여부를 ON으로 설정한다.

▸색상...: 다중선 내부의 색상을 설정한다.

3. MLEDIT: MLINE을 수정(편집)한다.

→ 닫힌 십자형: 두 개의 다중선의 닫혀진 교차선을 만든다.

→ 열린 십자형: 두 개의 다중선의 열린 십자 교차선을 만든다.

→ 결합된 십자형: 두 개의 다중선의 결합된 교차선을 만든다.

→ 닫힌 T자형: 두 개의 다중선의 T 교차선을 만든다.

→ 열린 T자형: 두 개의 다중선의 열린 T 교차선을 만든다.

→ 결합된 T자형: 두 개의 다중선의 결합된 T 교차선을 만든다.

→ 모서리 결합: 두 개의 다중선의 모서리를 결합한다.

→ 정점 추가: 다중선의 정점을 추가한다.

→ 정점 삭제: 다중선의 정점을 삭제한다.

→ 단일 자르기: 다중선의 선택된 점을 자른다.

→ 전체 자르기: 다중선의 모든 선을 자른다.

→ 전체 결합: 분리된 다중선을 결합한다.

 

 

◈ 5. 문자[TEXT]

1. TEXT: 도면에 문자를 기입한다. Text 명령은 실행 상태에서는 화면에 문자를 표시하지 않는다. 문자를 기입 후 Enter를 입력하면 화면에 입력된 문자가 기입된다.

→ 정렬(A): 지정한 두 점 가이에 문자를 삽입한다. 문자의 높이는 지정한 두 점에 따라거 변한다.

→ 맞춤(F): 지정한 두 점 사이에 문자를 삽입한다. 문자의 높이는 변하지 않는다.

→ 중심(C): 지정한 점을 기준으로 문자를 수평 중심에 절려시킨다.

→ 중간(M): 지정한 점을 기준으로 문자를 중간으로 정렬시킨다.

→ 오른쪽(R): 지정한 점을 기준으로 문자를 오른쪽에 정렬 시킨다.

→ Top Left(TL): 첫 번째 점이 문자의 상단 좌측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Top Center(TC): 첫 번째 점이 문자의 상단 중앙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Top Right(TR): 첫 번째 점이 문자의 상단 우측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Middle Left(ML): 첫 번째 점이 문자의 중앙 좌측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Middle Center(MC): 첫 번째 점이 문자의 수평, 수직으로 정중앙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Middle Right(MR): 척번째 점이 문자의 중앙 우측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Botton Left(BR): 첫 번째 점이 문자의 중앙 우측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Botton Center(BC): 첫 번째 점이 문자의 하단 중앙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 Botton Right(BR): 첫 번째 점이 문자의 하단 우측을 기준으로 정렬한다.

2. DTEXT: 사용자가 입력된 문자를 보면서 기입한다.

3. QTEXT: 문자를 Box 형태로 표시한다. 문자가 많을수록 처리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화면의 문자를 처리하는 시간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한다.

4. STYLE: 문자의 형태를 설정한다.

▶ OPTION

→ 유형이름(S): 문자의 형태를 저장할 이름을 지정한다. 또한 현재까지 입력되어 있는 문자 형태의 이름을 보여준다. 문자 형태를 기입할 문자수는 31자까지 가능하며, 문자나 숫자, 특수 문자($,_,-등)의 입력이 가능하다

▸신규(N): 새로운 문자의 형태의 이름을 지정한다.

▸이름 바꾸기(R): 기존의 문자 형태의 이름을 변경한다.

▸삭제(D): 문자 형태의 이름을 삭제한다.

→ 글꼴(FONT): 문자의 글꼴을 설정한다.

▸글꼴 이름(F): Windows 글꼴체와 AutoCAD 글꼴체 파일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글꼴 유형(y): 큰 글꼴 사용(U)을 지정하였을 때 유용하며, AutoCAD 글꼴체 파일만 사용이 가능하다.

▸높이(t): 문자의 높이를 지정한다.

→ 큰 글꼴 사용(Use Big Font): 큰 글꼴을 사용 여부를 지정한다.

→ 효과(E): 문자의 표현 형식을 설정한다.

▸위아래가 뒤집힘(e): 문자의 위, 아래를 바꾸어 표현한다.

▸거꾸로(k): 문자를 거꾸로 표현한다.

▸수직(V): 문자를 수직으로 표현한다.

▸폭 요인(W): 문자의 높이에 대한 폭의 비율을 지정한다.

▸기울기 각도(O): 문자의 기울기값을 조절한다.

→ 미리보기(P): 글꼴의 형태를 미리 보여 준다.

→ 적용(A): 글꼴의 형태를 저장하고 화면에 적용시킨다.

5. DDSTYLE: STYLE 명령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6. TEXTFILL: 도면을 축력할 때 문자의 내부에 Fill 기능을 적용시킨다.

7. MTEXT: 문서 편집기를 사용하여 다중행 문서를 기입한다.

▶ OPTION

→ 첫 번째 구석 지정: Mtext의 시작 위치를 지정한다.

→ 반대 구석 지정: Mtext의 크기 영역을 지정한다.

→ 높이(H): 문자의 높이를 설정한다.

→ 자리맞추기(J): 설정된 Mtext 영역에서 문장의 위치를 설정한다.

▸TL: 기준점 문장의 상단 좌측으로 정렬한다.

▸TC: 기준점 문장의 상단 중앙으로 정렬한다.

▸TR: 기준점 문장의 상단 우측으로 정렬한다.

▸ML: 기준점 문장의 중앙 좌측으로 정렬한다.

▸MC: 기준점 문장의 중앙, 중심으로 정렬한다.

▸MR: 기준점 문장의 중앙 우측으로 정렬한다.

▸BR: 기준점 문장의 하단 좌측으로 정렬한다.

▸BC: 기준점 문장의 하단 중앙으로 정렬한다.

▸BR: 기준점 문장의 하단 우측으로 정렬한다.

→ 회전(R): 문장의 회전 각도를 지정한다.

→ 유형(S): 문장의 글꼴 형태를 지정한다.

→ 폭(W): 문장 영역의 폭을 지정한다.

8. SPELL: 문자를 검색하여 오류(틀린단어)를 찾는다.

→ 현재 단어: 현재 검색된 단어를 표시한다.

→ 제안사항(S): 검색된 단어를 표시하고 단어의 유의어를 표시한다.

→ 무시(I):검색된 단어를 변경하지 않고 다음 검색어로 이동한다.

→ 전체 무시(q): 검색된 단어와 일치하는 단어는 모두 검색하지 않는다.

→ 변경(C): 검색된 단어를 새로운 단어로 변경한다.

→ 전체 변경(e): 검색된 단어와 일치하는 모든 단어는 전부 변경한다.

→ 추가(A): 사용자가 필요한 단어를 사용자 사전에 등록한다.

→ 조사(L): 좀더 넓은 의미로 단어들을 보여 준다.

→ 사전 변경(D): 겅색의 기준이 되는 사전을 설정한다.

→ 주 사전(M): 검색의 기준이 되는 사전을 설정한다.

→ 사용자화 사전(C): 사용자가 필요한 단어를 저장하는 사전이다.

→ 사용자화 사전 단어(W):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전의 이름을 보여 준다.

▸추가(A): 사용자 사전에 단어를 추가한다.

▸삭제(D): 선택한 단어를 삭제한다.

9. MIRRTEXT: 문자를 MIRRER하였을 경우의 문자의 방향을 설정한다.

10. MTPROP: Mtext를 사용하여 기입된 문장을 수정(변경)한다. 변경할 문자를 선택하면 Mtext 기입 환경이 표시된다.

11. DDEDIT: 기입된 문자를 수정한다. Mtext를 사용하여 기입된 문자를 Mtprop 편집 기능을 사용하고 Dtext, text를 사용하여 기입된 문장을 문자 편집을 사용하여 수정(변경)한다.

12. DDMODIFY: 기입된 문자의 특성(유형, 자리 맞추가, 문자 높이, 회전 등)을 변경한다.

13. 한글, 한자 입력하기

 

▣ MTEXT를 이용하여 입력하기

▸Windows에서 지원되는 글꼴을 사용한다.(굴림체, 바탕테, 궁서체, 돋움체등)

▸한글을 기입 후 키보드의 한자 버튼을 입력하면 한자를 기입할 수 있다.

▣ STYLE(Big FONT)을 이용하여 입력하기

▸AutoCAD에서 지원되는 글꼴을 사용한다.

▸한글을 기입할 때 한/영 전환 버튼을 누른 후 한글을 기입하면 된다.

 

 

◈ 6. POLYLINE

1. POLYLINE: 2차원 폴리라인을 그린다.

▶ OPYION

→ 시작점: Pline의 시작점을 지정한다.

→ 닫기(C): 시작점과 마지막 점을 연결시킨다

→ 반폭(H): POLYLINE의 반 폭(넚이의 절반)을 설정한다.

→ 길이(L): 마지막 설정된 좌표 방향으로 입력된 길이만큼 Pline을 그린다.

→ 명령 취소(U): 입력된 좌표값을 마지막부터 취소한다.

→ 폭(W): POLYLINE의 폭(넓이)을 지정한다.

→ <선의 rmX점>: 다음 점을 입력한다.

→ 호(a): 호를 그린다.

▸각도(A): 호의 각을 지정한다.

▸종심(CE): 호의 중심점을 지정한다.

▸방향(D): 호의 시작 방향을 지정한다.

▸라인(L): 다시 선 형태로 돌아간다.

▸반지름(R): 호의 반지름을 지정한다.

▸두번째 점(Second pt): 호의 두 번째 점을 지정한다.

▸호의 끝점(Endpoint of arc): 호의 마지막 끝점을 지정한다.

2. PEDIT: 2차원, 3차원 PLINE 및 3DMESH 등을 편집한다.

▶ OPTION

→ 닫기(C): 열려진 PLINE을 닫는다.

→ 열기(O): 닫혀진 PLINE을 연다.

→ 결합(J): 선택된 객체를 하나의 PLINE으로 결합시킨다.

→ 폭(w): pLINE의 폭을 변경한다.

→ 맞춤(F): 선택된 Pline을 Fit 곡선으로 변견한다.

→ 스플라인(S): 선택된 Pline을 B-스플라인 곡선으로 변경한다.

→ 직선화(D): 맞춤(F),스플라인(S)의 명령으로 변경된 곡선의 부분을 직선으로 만든다.

→ 선 종류 적용(L): Pline의 모서리 부분의 선의 형태 표시를 조절한다.

→ 명령취소(U): 가장 최근의 명령을 취소한다.

→ 나가기(X): Pedit 명령을 종료한다.

→ 정점 편집(E): Pline의 각각의 정점 위치를 수정한다.

▸다음(N): 다음 정점으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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