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AutoCAD 동적 블록 사용하기 Bmake
페이지 정보
본문
동적 블록이란?
그동안 블록을 만들 때에는 1:1 블록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원칙 이였습니다.
1:1 블록이란 같은 모양의 블록이 크기 및 각도가 바뀌는 경우 각각 별도의 블록으로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편하다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을 파괴하는 것이 동적 블록입니다.
동적 블록이란?
같이 모양의 블록은 하나만 만들어서 동적으로 다양하게 사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같은 모양의 블록개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블록의 개수를 줄 일수 있는 방법이며, 도면에 블록을 삽일 할 때 편리함을 제공해 주는 방법입니다.
오토캐드 2006에서는 동적 블록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Block Editor 툴바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2006버전에서 만들어진 동적 블록은 하위 버전에서는 일반 블록처럼 취급됩니다.
<툴 팔레트의 다양한 동적 블록 들>

동적 블록 만들기 (Bmake, Bedit, Block Editor, Block Editor 툴바)
동적 블록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이제는 동적 블록을 직접 만들어 봅시다.
2006에서는 동적 블록을 만들 수 있는 별도의 Block Editor를 활용하여 만듭니다.
Block Editor 내에 다양한 명령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명령들이 상호 작용하므로 관계를 잘 지어서 알아두셔야 합니다. 만드는 방법을 하나의 흐름으로 기억해 두시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동적 블록을 만드는 절차
동적 블록은 생각난다고 바로 만들기보다는 먼저 만들려는 블록에 대해 변형, 이동, 크기 등등의 정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기획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 기획이 되면 나중에 수정을 해야함으로 불편합니다.
1. 만들고자하는 동적 블록의 내용 정리 기획
2. 객체 그리기 : 도면 영역이나 Block Editor에서 블록의 모양을 그릴 수 있습니다.
3. 동적 불록의 작업 방식 결정 : 하나의 블록에 여러 개의 동작이 들어가는 경우 동작의 운선 순위와 범위들을 먼저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4. Parameters 추가 :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를 먼저 지정합니다.
5. Auctions 추가 : Parameters에 적절한 동작을 지정합니다.
6. 블록 저장 : 완성된 동적 블록을 저장하고 도면영역에서 테스트를 해 봅니다. 혹 수정사항이 있는 경우는 Bedit 명령으로 바로 수정합니다.
* 동적 블록 만들기 - 시작
동적 블록은 일반 블록과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단지 Block Editor에서 주요한 사항만을 바꾸어서 만들면 됩니다.
명령: block
명령: bmake
블록 생성 대화창에서 "블록 편집기에서 열기" 체크해 주면 동적블록으로 만들어 짐니다.

"확인"후 block Editor 생태, 블록 편집하면 으로 들어갑니다.



1. 매개변수 + 동작 을 써서 문 열리는 방향을 바꾸는 블록 만들기.
블록 편집화면에서..
반전 매개변수를 두개 추가해야 합니다.

상하 좌우로 뒤집하는 매개변수를 설정해야함.. 미러명령어 처럼 축을 잡아주면 됩니다.

두 매개변수에 동작 Actions 를 적용합니다.

명령: _BActionTool 반전
매개변수 선택:

동작 선택 세트 지정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8개를 찾음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17개를 찾음 (2개 중복됨), 총 23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8개를 찾음 (4개 중복됨), 총 27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6개를 찾음 (4개 중복됨), 총 29
객체 선택:
동작 위치 지정:
반전 상태 , 반전 상태1 점에 각각 액션 추가 하시면 됩니다.

매개변수에 작동을 넣으면 번개표시가 나타납니다.
작업완료후 위에 "블록 편집기 닫기" 하면 끝.
insert (i) 로 블록 불러온후 화면

파란 화살표로 문 방향 조정할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