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AutoCAD 동적 블록 사용하기 Bmake > AutoCAD

본문 바로가기

AutoCAD

   CAD       인벤터       SW       MC       SE       디아   
   Eng       자재       PC       HTML       IT       일정   

CAD AutoCAD 동적 블록 사용하기 Bmake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pachinko
조회 205회 작성일 2022-04-03 15:49:31 댓글 0

본문

동적 블록이란?

그동안 블록을 만들 때에는 1:1 블록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원칙 이였습니다.

1:1 블록이란 같은 모양의 블록이 크기 및 각도가 바뀌는 경우 각각 별도의 블록으로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편하다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을 파괴하는 것이 동적 블록입니다.

동적 블록이란?

같이 모양의 블록은 하나만 만들어서 동적으로 다양하게 사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같은 모양의 블록개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블록의 개수를 줄 일수 있는 방법이며도면에 블록을 삽일 할 때 편리함을 제공해 주는 방법입니다.

오토캐드 2006에서는 동적 블록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Block Editor 툴바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2006버전에서 만들어진 동적 블록은 하위 버전에서는 일반 블록처럼 취급됩니다.

 

 

 

<툴 팔레트의 다양한 동적 블록 들>

img.png

 

 

동적 블록 만들기 (Bmake, Bedit, Block Editor, Block Editor 툴바)

동적 블록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이제는 동적 블록을 직접 만들어 봅시다.

2006에서는 동적 블록을 만들 수 있는 별도의 Block Editor를 활용하여 만듭니다.

Block Editor 내에 다양한 명령들이 포함되어 있으며각 명령들이 상호 작용하므로 관계를 잘 지어서 알아두셔야 합니다만드는 방법을 하나의 흐름으로 기억해 두시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동적 블록을 만드는 절차

동적 블록은 생각난다고 바로 만들기보다는 먼저 만들려는 블록에 대해 변형이동크기 등등의 정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기획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 기획이 되면 나중에 수정을 해야함으로 불편합니다.

1. 만들고자하는 동적 블록의 내용 정리 기획

2. 객체 그리기 도면 영역이나 Block Editor에서 블록의 모양을 그릴 수 있습니다.

3. 동적 불록의 작업 방식 결정 하나의 블록에 여러 개의 동작이 들어가는 경우 동작의 운선 순위와 범위들을 먼저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4. Parameters 추가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를 먼저 지정합니다.

5. Auctions 추가 : Parameters에 적절한 동작을 지정합니다.

6. 블록 저장 완성된 동적 블록을 저장하고 도면영역에서 테스트를 해 봅니다혹 수정사항이 있는 경우는 Bedit 명령으로 바로 수정합니다.

 

동적 블록 만들기 시작

동적 블록은 일반 블록과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단지 Block Editor에서 주요한 사항만을 바꾸어서 만들면 됩니다.

 

명령: block
명령: bmake

 

블록 생성 대화창에서 "블록 편집기에서 열기" 체크해 주면 동적블록으로 만들어 짐니다.

img.png

"확인"후 block Editor 생태, 블록 편집하면 으로 들어갑니다.

 

img.pngimg.pngimg.png

 

1. 매개변수 + 동작 을 써서 문 열리는 방향을 바꾸는 블록 만들기.

 

블록 편집화면에서..

반전 매개변수를 두개 추가해야 합니다.  

img.png

 

 

상하 좌우로 뒤집하는 매개변수를 설정해야함.. 미러명령어 처럼 축을 잡아주면 됩니다.

img.png

 

 

두 매개변수에 동작 Actions 를 적용합니다.

 

 

img.png

명령: _BActionTool 반전
매개변수 선택:

img.png

동작 선택 세트 지정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8개를 찾음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17개를 찾음 (2개 중복됨), 총 23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8개를 찾음 (4개 중복됨), 총 27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6개를 찾음 (4개 중복됨), 총 29
객체 선택:
동작 위치 지정:

 

반전 상태 , 반전 상태1 점에 각각 액션 추가 하시면 됩니다.

 

img.png

 

매개변수에 작동을 넣으면 번개표시가 나타납니다.

 

작업완료후  위에 "블록 편집기 닫기" 하면 끝.

 

insert (i) 로 블록 불러온후 화면

 

img.png

 

파란 화살표로 문 방향 조정할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nnnn.kr All rights reserved.